본문 바로가기
복지혜택

서울 기후동행카드 신청 및 구매

by 허니 래빗풋 2024. 1. 28.
반응형

 

서울 시내 대중교통을 월 6만원 대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2024년 1월 27일부터 사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.

 

서울 버스 요금이 1,500원으로 하루에 두 번 타면 30일이면 9만원인데 6만원 대로 서울 전 지역의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으니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엄청 이득이겠죠?

 

그러면 기후동행카드를 신청하고 구매하는 방법,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, 이용할 때 주의사항 등을 자세히 알아볼까요?

 

서울 기후동행카드 신청 및 구매
서울 기후동행카드 신청 및 구매

 

1. 기후동행카드란?

 

기후동행카드는 요금을 한 번 충전해서 30일 동안 대중교통(지하철, 버스)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을 말합니다.

 

★정기권 카드 가격

따릉이 제외 : 62,000원

따릉이 포함 : 65,000원

 

이 카드를 소지하면 서울 시내 지하철, 심야버스, 서울 시내버스, 마을버스를 무제한으로 탈 수 있고 따릉이 포함 정기권으로 구매하면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탈 수 있어요.

 

 

한 달 동안 대중교통을 62,000원보다 적게 이용했다면 환불받을 수도 있다고 하니 정기권을 구매해도 손해를 볼 일은 없을 것 같네요.

 

 

2. 기후동행카드 내용 및 이용 가능 구간

 

(1) 기후동행카드 내용

 

▶사업 기간 : 2024년 1월 27일~6월 30일

▶이용 범위 : 서울 지하철, 버스, 마을 버스, 따릉이

▶이용 제외 : 신분당선, 서울 지역 외 지하철, 광역 버스, 공항버스, 타지역 면허 버스

 

 

(2) 기후동행카드 이용 가능 구간

 

서울 지하철과 서울 면허 버스에서만 정기권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게 핵심인데요.

 

기후동행카드 이용 가능 구간
출처 :조선일보

 

 

▶ 지하철

 

신분당선은 이용 불가

지하철은 서울 지역 안에서는 자유롭게 탈 수 있는데 신분당선은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. 신분당선을 타고 서울 내에서만 이동하더라도 카드를 이용할 수 없다고 하니 주의하세요. 

 

② 서울 밖에서 하차할 경우 요금을 별도로 납부해야 함.

서울에서 승차했더라도 서울 밖으로 나가서 하차하게 되면 이용 구간만큼 역무원에게 따로 요금을 부과해야 한다고 합니다. 

 

 

③ 서울 외 지역 중 예외적으로 하차할 수 있는 구간

 - 김포 골드라인 전 구간(양촌~김포공항 역)

 - 진접선 전 구간(별내별가람~진접역)

 - 5호선 하남 구간(미사~하남검단산역)

 - 7호선 인천 구간(석남~까치울역) 

 

본인이 자주 승하차하는 구간을 잘 보고 카드 적용이 가능한 구간인지 잘 알아보고 구매해야겠어요. 

 

 

버스

 

반드시 서울 면허 버스여야 함.

경기, 인천 등 타 도시 면허의 버스나 광역 버스를 탈 때는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.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버스에는 버스 앞 유리창에 안내문을 붙여 놓는다고 하니 버스를 탈 때 잘 확인하시고 타세요. 

 

 

② 서울에 왕래하는 경기도민은 파란 버스(서울02, 서울04, 서울05)만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. 

 

단, 지하철과 버스 모두 다인승 탑승은 불가능하다고 하니 이 점은 좀 불편하겠네요.

 

3. 기후동행카드 신청 및 구매

 

카드는 모바일 카드와 실물 카드 두 가지 종류가 있어요.

 

▶모바일 카드 신청 및 구매

 

모바일 카드는 안드로이드폰 이용자만 이용할 수 있어요. 

 

'모바일 티머니' 앱을 다운받아 → 회원 가입 계좌 이체로 충전할 수 있어요.

 

앞으로 체크 카드나 신용 카드로도 충전할 수 있도록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. 

 

아이폰 이용자는 실물 카드를 이용해야 한다고 하니 이 부분은 개선되면 좋겠네요. 

 

 

▶실물 카드 신청 및 구매

 

실물 카드는 3,000원으로 별도로 구매해야 하고 매달 충전(현금 결제)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 

 

서울교통공사(1~8호선) 고객안전실 및 역 부근 편의점에서 실물 카드 구매 → 티머니 카드&페이 홈페이지 등록 → 구매한 카드를 역 안의 무인 충전기(서울교통공사(1~8호선), 9호선, 우이신설선, 신림선 역사)에서 충전하여 사용

 

여기서 주의할 점은 반드시 티머니 카드&페이 홈페이지에 카드를 등록한 후에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. 

 

4. 기후동행카드 사용 방법

 

(1) 사용 기한

 

사용 시작일로부터 30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카드를 충전한 후 충전일로부터 5일 이내에 사용 개시일을 선택할 수 있어요.

 

예를 들어 1월 23일에 충전했다면 1월 27일부터 사용할 수 있고 30일 후에는 자동으로 사용 기한이 만료됩니다. 

 

 

(2) 승하차 시, 카드를 태그하여 이용

 

하차 시 카드를 찍지 않은 경우가 2번 누적되면 직전 승차 시간을 기준으로 24시간 동안 카드를 사용할 수 없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. 

 

 

(3) 카드 잔액 환불 방법

 

사용 기간(사용 개시일로부터 30일)이 끝나기 전에 사용 잔액을 환불하고 싶으면 환불할 수 있어요.

 

카드 충전 금액에서 실제 사용한 금액과 수수료 500원을 제하고 환불받을 수 있어요. 

 

 

(4) 따릉이 사용 방법

 

따릉이 포함 카드를 구매한 경우 '티머니 GO'앱을 다운받아 회원 가입 후, 본인의 기후동행카드 번호를 등록해야 합니다. 그러면 카드 사용 기간 동안 따릉이를 1시간 동안 이용할 수 있어요. 

 

한 번에 1시간으로 이용 시간이 제한되는데 횟수 제한은 없으므로 1시간 이상 이용할 경우에는 반납한 후에 다시 대여해야 해요. 

 

 

 

경기도나 인천에서 출퇴근하는 사람이 많은데 서울 지역에서만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으니 조금 불편할 것 같아요. 수도권 전체 지역으로 확대 시행되어서 환승이 가능하다면 타지역에 살면서 서울에 왕래하는 사람들에게도 경제적으로 많이 도움이 될 것 같네요. 6월까지 시범적으로 운영해 보고 잘 운영돼서 확대 시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. 

 

시민들은 경제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어서 가정 경제에 보탬이 돼서 좋고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게 되면 환경에도 도움이 되니 잘 시행된다면 모두에게 좋은 정책이 될 것 같습니다. 

 

대중교통 이용 횟수 및 이용 구간 등 본인에게 혜택이 있는지 잘 판단한 후, 기후동행카드를 신청해서 이용해보세요.

 

 

 

 

서울시 조부모 돌봄 수당 신청 방법 및 자격 요건

한국의 현실에서 맞벌이, 한 부모, 다자녀 가정에서 가장 부담 없이 아이를 양육할 수 있는 방법이 할머니, 할아버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. 이런 현실을 반영하여 서울시에서는

rab.econodiary.com

 

반응형